티스토리 뷰
우선주란 뜻과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장단점 총정리
오늘은 우선주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삼성전자우, 삼성전자 우선주란, 삼성전자 우선주 배당금, 한진칼 우선주 등을 많이 알아보시는데요.
초보자에게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천천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우선주란
우선주란 영문으로는 preference shares라고 하며, 보통주에 비해 안정적이고 높은 배당을 받지만, 주주로서의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말합니다.
저금리 시대에는 우선주가 좋은 편입니다.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재산적으로 우선지위가 인정된 주식종목입니다. 재산적 우선지위란 이자배당, 잔여재산분배 등이 포함됩니다.
주로 이익배당우선주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개 영업부진 회사가 신규 주주를 모집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선주의 장점
따라서 회사 경영에는 크게 관심없고 대신 배당 등의 금융소득에 관심있는 투자자를 주 타겟으로 기업이 발행합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우'라고 써있는 게 우선주입니다.
우선주는 주가가 일반주보다 저렴하여 주가변동이 작습니다.
우선주의 단점
거래량이 비교적 적습니다.
또 투자에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내가 빨리 팔고 싶어도 주식 수가 적어서 매매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같은 우선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형우선주라는 게 나왔습니다.
구형우선주와 신형우선주
옛날에는 우선주는 투자에 불리한 측면이 확실히 있는데 (주식 수가 적어서 매매가 쉽지 않을 수 있음) 우선주 배당이 보통주보다 1% 더 많았습니다.
근데 겨우 1%를 준다고 해도 우선주에 투자하기엔 커다란 이익이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우선주가 나왔습니다. 신형우선주, 구형우선주 같은 것들입니다.
구형우선주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보통주보다 1%를 더 배당해줍니다.
신형우선주는 B가 붙은 것들입니다. 2, 3처럼 예를 들면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같은 것들은 2차, 3차 발행한 주라는 뜻입니다.
B가 붙으면 신형우선주와 구형우선주 구분이 가능해지는데 신형우선주는 일정기간 후 보통주와 1:1이 교환을 하거나, 아니면 최저배당률을 보장해줍니다
먼저 주식을 사려고 하면 보통주보다는 우선주가 더 매력적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보통 연말 배당철을 앞두고는 대체적으로 우선주 강세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보통주보다 큰 배당 매력에 낮은 주가가 부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우선주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역시 작성해두었으니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빨간 하트♥를 눌러주시면 보람을 느낍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