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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폐업 신고 절차

 

오늘은 법인 폐업 신고 절차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폐업이란 잘 알고 계시다시피 회사 등의 법인·조합이 해산에 의하여 모든 법률관계를 종료시키고 그 재산관계를 정리하여 이를 분배함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먼저 폐업할 때는 폐업 신고(세무관련) 및 법인 해산(등기관련) 절차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소규모 법인은 폐업 신고까지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인 사업자의 법적 형태까지 없애려면 둘 다 진행해야 합니다. 

 

법인 폐업 신고 절차 요약


한 번 전체 프로세스의 정리를 하자면, 법인 폐업절차는 법인의 상황에 따른 논의 후에 진행하게 됩니다. 

 

1. 먼저 세무서 폐업 신고: 홈택스로 진행
2. 폐업 후 부가세신고
3. 폐업일 익월 말일까지 지급명세서 제출
4. 신고가 속한 해의 다음해 3월까지 법인세 신고
5. 근로자 퇴사일 이후 15일 이내 4대 보장 상실신고 진행
6. 그 외 해산에 관한 등기업무 등

 

법인 폐업 신고 절차 관련 용어


- 폐업 일자 : 신고 일자가 아닌 거래활동 중지를 신청하는 날을 의미합니다.
폐업 일자 기준으로 세무처리가 진행되어, 폐업 일자 이후 세금계산서 발행 등은 불가능합니다. 
- 폐업 부가세 : 폐업 일자가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 폐업 법인세 : 폐업 일자가 속한 해의 다음 해 3월 법인세 신고시 반영하여야 합니다. 

 

법인 폐업 신고 절차 


사업이 부진해 폐업을 하고자 하면 폐업 신고를 하면 되는데, 이 신고는 세무사를 통하거나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폐업 신고서를 작성하여 사업자 등록증과 함께 세무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신고서 작성 시 중요 기재사항은 폐업 일자와 포괄양수도 여부입니다. 폐업 일자는 일반적인 경우는 사업 장별로 실질적으로 폐업을 한날을 의미합니다.

법인 폐업 신고 절차 홈택스로 진행하는 법


법인 휴업신고 절차는 직접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증, 신분증을 가져가서 진행해도 됩니다만 간편히 홈택스를 이용해보겠습니다. 먼저 홈택스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 후 신청제출에서 휴폐업신고를 누릅니다.

그 후 폐업신고서를 눌러 신청하면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이 이후에 부가세와 종합소득세를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법인 폐업신고시 필요서류 


법인 폐업 신고 절차를 진행할 때 세금 계산서를 정리해야 하며, 잔존 재화에 대한 부가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폐업 신고후 부가세 확정 신고 및 납부,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법인 폐업 비용은 경우에 따라 달라지며, 등기이사와 대표이사 회의록도 필요하며 공고도 내야 하고 할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요즘에는 처리할 때 간편하게 법무사를 반드시 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이라도 받아보시면 편리하게 진행이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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